본 논문에서는 지역 자원 브랜드 웹툰의 서사적 특징, 일반 브랜드 웹툰 서사와의 차별성 등을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 자원의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을 논의해 보았다.
먼저 지역 자원 브랜드 웹툰 작품의 전반적인 경향은 짜임새 있는 한 편의 이야기로서 기획‧창작, 서사적 완결성이 뛰어난 작품 창작, 적절한 연재 형식 및 온전한 장르 실현, 서사와 정보 사이의 연관성 존재, 코믹 요소의 적절한 활용 등의 특성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이야기와 홍보 대상, 광고의 관계 측면에서는 여러 홍보 대상 홍보 대세, 홍보 대상의 위계에 따른 역할 및 표출 차이, 단순 배경으로 기능하는 단독 홍보 대상, 이야기 역할과 홍보 대상 서사 주도성의 밀접한 연관, 이야기 역할과 광고 기표의 밀접한 연관, 홍보 대상 서사 주도성과 광고 기표의 연관 등의 특징을 보여주었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지역 자원을 좀 더 효과적으로, 설득력 있게 홍보하기 위한 작품 스토리텔링 전략으로, 정보와 서사의 균형 도모, 서사성의 과도한 약화 방지, 광고 기표로서 서사의 역할 수행, 정보 전달과 주제 구현의 양립 시도, 홍보 대상과 긴밀히 연관된 이야기 구성, 작품 요소 및 장르로서 감성의 가능성, 전통적 지역 자원을 활용한 작품 창작 적극 시도 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