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체육수업에서 배려를 추구하는 중학교 체육교사의 경험에 대해 근거이론방법을 통해 심층적으로 탐색해보는 것이 목적이다. D광역시 소재의 중학교에 근무하는 체육교사 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2022년 3월부터 8월까지 약 6개월 동안 심층면담, 관찰, 개방형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총 54개의 개념, 하위범주 10개, 상위범주 6개로 범주화 하였다. 중심현상을 유발시키는 인과적 상황은 체육교사의 가치정향, 학생관, 수업관으로 나타났다.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맥락적 상황은 가정 및 사회에서 배려 역량 부족이라는 부정적 인식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심현상과 관련하여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중재적 상황은 체육교사의 배려 인식 변화로 학생들을 섬기는 마음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 전략으로는 우호적 관계 형성을 위한 배려와 수업지도와 관리를 위한 배려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연구 참여자들은 체육교사에 대한 태도와 감정, 수업을 대하는 태도와 성공경험이라는 학생들의 인식 변화를 경험한 것으로 도출되었다. 이처럼 배려의 가치가 교사와 학생 사이에 매우 중요한 가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