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개별화 학습을 지원하는 교수방법인 적응형 학습에 대한 교수와 학생의 인식 및 수요를 파악하고, 적응형 학습 도입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결과 첫째, 교수 및 학생은 개별화 학습에 대해 필요도는 높은 반면 활용도는 낮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학생이 이러한 격차를 더 크게 느끼고 있었다. 둘째, AI 기반 적응형 학습 적용 강의(수강) 의향은 교수보다 학생이 상대적으로 더 높았으며, 특히 인문사회계열 소속 교수와 이공계열 소속 학생이 더 높은 참여의사를 보였다. AI 기반 적응형 학습 적용 교과목으로 교수는 교양의 학문기초, 학생은 전공기초 교과목이 적합하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AI 기반 적응형 학습 지원으로 교수는 ‘수업설계 및 교수방법 교육’, ‘플랫폼 활용 교육’이, 학생은 ‘온라인 플랫폼 계정 구입’, ‘절대평가 적용’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대학은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여 AI 기반 적응형 학습을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 학교 차원에서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한편, 효과적인 수업 운영을 위한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지원을 함께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