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양과목인 〈미디어로 보는 일본〉에 11주 차부터 15주 차까지 5주에 걸쳐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하였다. 프로젝트는 팀 빌딩, 과제 선정, 계획, 수행, 발표, 평가, 사후설문 단계로 진행하였다.
먼저, 참여한 학생은 35명으로 11주 차에는 팀 빌딩에 있어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자세를 연습하는 것을 중점으로 진행하고 과제를 정하도록 하였다. 팀은 학과, 학년, 성별이 골고루 섞이도록 하여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12주 차부터 14주 차까지 본격적인 프로젝트의 진행단계로 역할 분담과 자료조사 등을 진행하였다.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소통’에 어려움이 없도록 모니터, 화이트보드, 아이디어보드, 포스트잇을 제공하였다.
다음으로, 15주 차에는 완수한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지고 동료평가와 사후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학생이 프로젝트의 수행이 충분히 달성되었고 같은 팀의 동료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팀 활동에 상당히 만족하였다는 응답을 했으며 다른 활동에서도 팀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배운 것을 적용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로 보는 일본〉 수업의 전반적인 만족 정도는 35명 중 28명이 ‘매우 만족’, 5명이 ‘만족’을 나타내고 있다. 수업 전반부에 일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고 후반부에 팀 프로젝트로 강의 내용과 활동이 일관되게 이어진 것이 좋은 요인으로 작용된 것으로 보인다.
끝으로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단순히 과제 제출물로서가 아니라 공모전에 응모하거나 개인 SNS 등에 업로드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보임으로써 ‘배움’을 ‘나눔’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