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육군의 교육훈련에서 점차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LVCG훈련체계와 최근 대두되고 있는 메타버스 개념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향후 메타버스 개념을 적용한 LVCG훈련체계 발전방안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메타버스란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며 공진화하고 그 속에서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면서 가치를 창출하는 세상을 의미한다. 메타버스에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미러월드, 라이프 로깅 등으로 구성된다. LVCG 훈련체계는 1990년대부터 육군의 교육훈련에 도입되었다. LVCG훈련체계는 실제환경에서 훈련하는 Live simulation과 가상환경에서 훈련하는 Virtual, Constructive, Game simulation 등으로 나뉜다. 특히 V·C·G simulation은 전에는 별도의 훈련환경으로 구분되었으나 지금은 합성훈련환경(Synthetic Training Environment)이라는 단일한 가상공간으로 통합되고 있다. LVCG훈련체계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미러월드, 라이프 로깅 등의 속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그 자체를 메타버스로 볼 수 있다. 미래의 LVCG훈련체계는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는 메타버스로 진화할 것이며, 이를 위해 다양한 기술의 발전과 훈련체계에 대한 통합된 개념정립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