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과정 계획단계에서의 의사결정 방법, 과목 조정 기준·절차를 개선함으로써, 「제병협동작전 교육체계」 최선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먼저 「제병협동작전 교육체계」의 교육효과 제고를 위해 제안된 3개의 개선방안을 AHP를 적용하여 비교해 봄으로써 최선안을 선정하였고, 다음은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과목 조정기준을 정립하고 정립된 조정기준에 따라 현 편성과목의 적절성을 분석함으로써 조정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훈련 2주 및 종합훈련 4주의 방안이 최선안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최선안 시행을 위해서는 96시간의 추가시간이 필요한데, 대위 지휘참모과정 편성과목을 과목 조정기준에 따라 삭제·전환·축소·통합을 검토한 결과, 보병학교는 166시간, 포병학교는 174시간, 기갑학교는 119시간의 추가시간 확보가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방법과 개선방안은 군에서 교육과정을 설계 및 조정하고, 「제병협동작전 교육체계」를 개선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