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리더십 교육훈련 필요성 인식과 교육 참여 의도를 높이기 위한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대역할 상호일치 정도와 자기결정성 동기를 포함하여 분석하였다. 기대역할을 분석하기 위해 역할을 사고적 역할, 과업적 역할, 관계적 역할로 분류하였고, 자기결정성의 동기는 무동기, 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공기업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항로짓분석과 순서형로짓분석을 활용하여 요인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십 교육훈련 필요성 인식과 교육참여 의도 모두 무동기와 내재적 동기의 영향을 받는다. 둘째, 교육참여 의도는 관계에 대한 기대역할이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구성원의 교육 필요성 인식도를 실질적인 교육 참여 의도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상사와 부하 혹은 동료 간 관계의 제고 필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