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상호작용 의례 이론에 입각하여 집단에 속한 게임 플레이어가 정서적 에너지를 얻는 과정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게임 〈이브 온라인〉의 특정 집단에 대한 참여관찰을 통해 상호작용 의례에 영향을 미치는 게임 시스템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오프라인에서의 발생을 기초로 고안되었던 상호작용 의례의 구성 요소인 신체적 공현존, 외부와의 경계, 초점 및 정서의 공유, 리듬 합류의 과정이 게임 속 집단화 과정에서도 관철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게임에서도 유대감과 정서적 에너지를 창출하는 상호작용 의례가 발생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게임유저의 행동을 규율하는 도덕적 규범에까지 이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