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습 시 스마트기기 사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교육 분야 디지털 전환을 위한 교육 환경 조성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대부분 학생은 가정에서 학습시 사용가능한 스마트기기를 보유하였고 기기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학생과 학부모는 높은 비율로 긍정 응답한 반면, 가정에서 학습시 스마트기기를 사용한 경험이 없는 경우 낮은 비율로 긍정 응답하였다. 수업시 스마트기기를 사용한 학생은 긍정의 응답이 높은 반면, 학부모는 다소 낮았다. 이를 통해 1인 1기기를 사용하여 수업에서 다양한 수업 자료를 접하고 교사 및 친구들과 활발한 소통을 통해 고도화된 스마트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인재에 가까워지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