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포스트휴먼 신물질주의 시대의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개발 체험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 = A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the 2022 revised science curriculum development experience in the posthuman new materialism era / 곽영순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연구 방법 4
1.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방법 4
2. 자료의 해석 : 현상학적 접근 5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7
1. 변혁적 역량과 과학과 교육과정 7
2. 포스트휴머니즘 시대의 생태전환교육 9
3. 인류세 담론과 과학과 교육과정 12
Ⅳ. 교육과정 개정 연구 참여 체험에 대한 성찰과 제언 15
참고문헌 18
[요약]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