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가르치는 일의 오래된 미래 : 인공지능 교사로 대체될 수 없는 인간 교사의 가르침이란? / 이상은 1
들어가는 말 1
교사 정체성의 흔들림 : '아는 존재'만으로 충분한가? 1
인공지능 교사의 앎은 완벽한가? : 평균화와 동질화의 한계 2
인공지능 교사와는 다른 인간 교사의 가르침의 고유성 : '모르는 존재' 되기 3
1. '미지의 대화'에 참여하는 존재로서의 교사 3
2. 학생의 '알 수 없음'을 인정하는 교사 3
3. '알 수 없는 세계'에 노출됨으로써 더 나은 존재가 되기를 열망하는 교사 4
디지털 전환 시대, 교사의 역할 재정립의 방향 5
참고자료 6
[저자소개]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