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구어 말뭉치를 대상으로 조사 ‘하고’, ‘와/과’, ‘(이)랑’의 분포와 의미적 실현 양상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교육 내용을 상세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조사 ‘하고’, ‘와/과’, ‘(이)랑’의 4가지 의미 기능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한국어 교재 분석을 통해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이 4가지 의미 기능이 어떻게 제시되고, 사용되고 있는지를 파악해 보았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의 사용과 실제 언어 사용을 비교하기 위해 말뭉치 자료를 대상으로 의미 기능 및 실현 환경을 분석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이들 조사 교육에 대한 한계점을 지적하고, 수업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교육 내용을 상세히 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