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에서는‘Q 방법론’을 적용하여 일본에서 유행하고 있는 치즈닭갈비의 유행 원인이 무엇인지 일본 여대생을 대상으로 주관적 인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Q표본은 문헌연구를 통해 1차적으로 35개의 표본을 도출하였으며, 최종 29개의 Q 진술문으로 확정하였다. P표본은 일본에 거주중인 동경00여자대학교 2학년 학생 2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새로운 음식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에 의해 섭취하는 유형으로 호기심형(제1유형), k-pop 등 한류에 관심이 한국음식 치즈닭갈비 섭취에 영향을 미친 한류형(제2유형) 그리고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사진을 보고 영향을 받고 섭취하게 된 타인의식형(제3유형)등 총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결과 일본 여대생들의 치즈닭갈비 유행, 섭취는 새로운 음식에 대한 호기심과 한류에 대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