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하여 학생의 미래 역량 함양이 강조되고 있으며, 교과 수업을 통해 창의력, 융합적 사고력, 컴퓨팅 사고력 등과 같은 역량 함양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코딩 융합 수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다양한 교과와 코딩을 융합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어 교과와 블록 코딩을 융합한 융합형 수업의 설계원리 및 모형을 개발하였다. 선행 문헌 분석을 통해 초기 설계원리 및 수업모형을 도출한 다음 전문가 검토를 통해 이를 수정, 보완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최종적으로 반영하여 체계적 읽기, 블록 코딩 융합, 학습자 중심 활동 지원에 해당하는 세 개의 구성요소에 대한 8가지 설계원리 및 27개의 상세 설계 지침을 도출하였다. 또한 읽기 전, 중, 후 과정을 종합적으로 포함하는 수업모형 역시 도출하였다. 도출된 수업 설계원리 및 모형을 적용하여 서울 소재 S 중학교 2학년 6개 학급 115명을 대상으로 12차시 수업을 실시하였다. 현장평가 결과 학습자들의 소설 작품 이해 역량, 블록 코딩 역량, 과제 수행 역량이 모두 향상된 것을 확인하였다. 대응표본 t-검증 결과를 통해서도 이러한 변화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