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교과 교사들이 참여하는 다교과 교사학습공동체의 형성 요인과 활동 특징을 살펴보고 중등학교 체육교사가 참여하며 얻는 교육적 의미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가 경험한 다교과 교사학습공동체 사례를 선정하였고 연구 참여자는 연구자와 3년 간 다교과 교사학습공동체를 경험한 타교과 교사 7명과 다른 시·공간에서 2년 이상 다교과 교사학습공동체를 경험한 체육교사 3명을 선정하였다. 참여 관찰과 면담 자료, 현지 문서 자료에 대해 귀납적 범주분석을 실시하여 핵심단어를 추출하고 주제별로 범주화하여 자료를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다교과 교사학습공동체의 형성 요인은 ‘좋은 환경의 작용’, ‘갈등 상황에 직면’, ‘상급 기관의 적극적 지원’, ‘교사들의 교육적 의지’가 총체적으로 작용하여 학교 내의 자발적 교사학습공동체가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교과 교사학습공동체의 활동 특징은 교사들이 ‘공동체의 가치를 공유’ 하고 이를 바탕으로 ‘협력 학습’과 ‘서로에 대해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며 궁극적으로 ‘긍정적 학교문화 조성’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교과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하여 체육교사가 얻은 교육적 의미는 ‘학생 이해 폭의 확대’, ‘수업 성찰과 개선’, ‘동료 협력의 확대’, ‘교직의 무력감 극복’ 총 4가지로 도출되었다. 후속 연구로서 향후 중등학교 학교 내에서 비자발적으로 다교과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하는 체육교사에 관한 연구와 다교과 교사학습공동체 내에서 타교과 교사들이 기대하는 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함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