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대학수업의 중요한 교수·학습 방법 중 하나인 실험·실습수업의 질 관리를 위해 실험·실습수업 자가 진단 도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실험·실습수업에 대한 문헌분석과 실험·실습수업의 교수자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실험·실습수업 자가 진단 도구 문항을 구성한 후 문항에 대한 타당도 검사를 거쳐 실험·실습수업 자가 진단 도구를 개발하였다. 실험·실습수업 자가 진단 도구는 3개의 상위 영역, 9개의 하위 영역, 33개의 문항으로 구성된다. 상위 영역은 수업 준비, 수업 운영, 수업 성과이다. 하위 영역은 실험·실습수업 내용 준비, 실험·실습수업 환경 준비, 실험·실습 내용 설명, 흥미 및 참여 유도, 실험·실습 관리 및 통제, 협업 활동 관리, 실험·실습수업 환경 관리, 과제 및 평가 관리, 수업 성과이다. 개발된 실험·실습수업 자가 진단 도구는 실험·실습수업에 대한 효과적인 진단과 평가, 실험·실습수업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 안내에 도움을 줄 것이다. 그러나 전공 및 교과목별로 실험·실습수업이 다양하므로 개발된 진단 도구의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해야 한다는 제한점도 있다. 따라서 향후에는 다양한 유형별 실험·실습수업을 진단 및 평가할 수 있는 진단 도구 및 평가 도구 개발과 활용 사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