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21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처음 시행하였던 주제중심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술로 탐구생활’의 사례를 바탕으로 교사와 예술가의 협력을 통한 효과적인 학교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1년과 2022년 사업에 참여했던 예술가와 교사 6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내용을 종합한 결과, 교사-예술가 협력수업의 목적은 ① 동등한 입장에서 강점을 내세운 효율적 진행, ② 예술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만들어 주는 것 ③ 예술을 통해 교과와 연계된 다양한 수업을 만드는 것이다. 또한 교사의 역할은 ① 학교 교육과정을 토대로 예술가의 수업과 학생들을 연계, ② 수요자중심의 교육추구, ③ 문화예술교육의 지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참여로 도출되었으며, 예술가는 ① 예술적 전문성을 토대로 예술의 가치를 발견하고 감수성을 풍부하게 하며 ② 교사가 하지 못하는 다양한 예술적 체험을 제공하여 풍부한 수업을 만드는 역할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협력수업을 통한 학교문화예술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교사와 예술가가 소통이 가능한 기회가 확대되어야 한다. 둘째, 교사들의 인식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예술가들의 교육자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앞으로 교사와 예술가의 협력이 필수적인 부분으로 된 예술로 탐구생활 사업을 계기로 교사와 예술가가 함께 협력하는 학교문화 예술교육의 개별사례를 통한 집중적인 연구를 통해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가이드라인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