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발달장애 고등학생의 직업 전환역량에 대한 유형을 구분하고 각 프로파일별 특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전환능력검사 본조사 실시 시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전국에 있는 고등학교 발달장애학생 900명에 대한 직업 전환역량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직업 전환역량에 대한 잠재프로파일은 ‘일상생활 자립 전환 집단’, ‘작업활동 전환 집단’, ‘보호고용 전환 집단’, ‘지원고용 전환 집단’, ‘일반고용 전환 집단’의 5개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각 프로파일은 직업 전환역량에 있어 전환능력검사의 지원 척도에 따라 전반적 지원, 확장적 지원, 제한적 지원, 간헐적 지원의 정도와 유사하였으며, 상호 교차되지 않는 형태의 그래프로 나타났다. 각 프로파일의 변인별 특성을 살펴보면, ‘지원고용 전환 집단’과 ‘일반고용 전환 집단’의 경우 특수학교보다 특수학급에 배치된 학생의 비율이 높았고, 자폐성장애보다 지적장애 학생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현장에 존재하는 5개의 잠재프로파일에 적합한 전환목표 설정과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필요성, 높은 지원이 필요한 직업 전환역량의 하위영역 발견, 배치유형과 장애유형에 적합한 교육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였고 본 연구의 향후 후속 연구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