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2022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실과 교과의 개정 방향을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이 연구의 목적을 위해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실과 교과에 대한 인식과 개정 방향에 대해 특수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 결과를 지속적 비교 분석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실과 개정 방향 탐색을 위한 범주는 크게 실과 내용 체계의 재구조화, 교과와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설계로 나타났다. 실과 내용 체계의 재구조화에서는 의식주 중심의 가정생활, 작업 활동과 정보통신의 기술정보, 인성 역량을 반영한 생명환경, 직업 탐색 및 교육전환으로써의 진로 인식 이라는 하위 주제가 나타났고, 교과와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설계 범주는 크게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장애 학생 지도, 노작 중심의 실습 교육, 교과 간 연계 및 경험 중시라는 하위 주제가 나타났다. 결론: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2022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실과의 개정 방향 탐색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