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사회문제 해결과 사회적 임팩트 창출을 위한 사회적기업과 기업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사례와 관련 연구는 점차 늘어나고 있으나 이를 종합적으로 살펴본 경향연구는 미비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과 기업의 CSR 파트너십에 관한 연구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연구 동향 파악 및 향후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22년 12월까지 발표된 학위 및 학술 논문 총 29편을 선정하여 기술분석과 주제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술분석 결과, 2010년부터 본격적인 학문적 논의가 시작되어 2012년과 2021년에 연구가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연구자 전공은 경영학 분야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 방법으로는 사례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분석은 파트너십의 형성배경 및 동기, 강화요인, 성과측정, 성공 요인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기술분석과 주제분석 결과 및 시사점을 토대로, 첫째, 사회적기업과 기업의 파트너십 모델 변화에 따른 연구주제 범위의 확장, 둘째, 모든 유형의 사회적경제기업의 CSR 파트너십을 대상으로 한 연구, 셋째, 파트너십의 강화 및 성공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넷째, 다양한 성과지표 및 척도를 적용한 파트너십의 성과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도입, 다섯째, 모든 파트너 조직들을 대상으로 한 성과분석 연구, 여섯째, 중간지원조직의 CSR 파트너십 촉진자 역할에 관한 연구, 마지막으로 파트너십 연구에 활용 가능한 데이터 축적과 공유 등을 향후 연구과제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