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유보통합을 위한 0~5세 영유아교사 자격과 영유아교육과 중심 양성체제, 그리고 기존 교원의 영유아교사 자격 부여 방안 = Qualifications for teachers of 0-5-year-old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department-centered training system and a teacher qualification plan for existing teachers after integ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care / 김대욱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영유아교사 자격의 계열성과 특수성 5
1. 유아교사 자격의 계열성 5
2. 보육교사 자격의 특수성 6
3. 유치원 정교사와 보육교사 자격의 차이 7
Ⅲ. 현재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양성체제의 차이 8
1. 발급기관과 학과제 8
2. 교육부의 교원양성기관 평가 9
Ⅳ. 0~5세 영유아교사의 자격 기준 10
1. 영유아교사 자격기준 강화 : 실습학기제의 도입과 학·석사 연계 교원양성기관으로 개편 가능성 검토 10
2. 예비 영유아교사 전문성 강화 : 국가수준 고육과정의 계열성 있는 편성 운영을 통한 유-보-초 연계와 영유아교사 전문성 강화 11
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통합 여부에 따른 0~5세 영유아교사 자격 13
4. 0~5세 영유아교사 자격기준 14
Ⅴ. 0~5세 영유아교사 양성체계 방안 : 계열성과 특수성을 중점으로 16
1. 계열성을 중점으로 본 영유아교사 양성체계 방향 16
2. 특수성을 중점으로 본 영유아교사 양성체계 방향 17
3. 특수성을 존중하고 계열성을 중점으로 한 0~5세 영유아교육과의 0~5세 영유아 교사 자격 제안 18
Ⅵ. 기존 교사의 영유아교사 자격 발급 기준 20
1. 기존 교사의 영유아교사 자격 발급 기준 고찰 20
2. 기존 교사의 영유아교사 한시적 자격연수 방안 21
Ⅶ. 결론 22
참고문헌 24
Abstract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