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우리나라 초·중등학생의 환경소양 변화를 통해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까? / 남미리 ; 강진영 ; 김정훈 ; 김찬국 1
Ⅰ. 환경소양의 개념과 구성 요소 1
Ⅱ. 연구의 맥락과 핵심 논의 2
Ⅲ. 환경소양 측정도구의 구조틀 2
Ⅳ. 환경소양 측정도구의 문항 구성 3
1. 환경 지식 3
2. 환경 정서 4
3. 환경 실천 4
Ⅴ. 환경소양 도구의 개발과 적용에 관한 주요 논의 5
1. 환경소양 측정도구를 환경교육 프로그램 평가에서 (일부로) 사용 가능한가? 5
2. 환경소양을 갖춘 시민은 어떤 범주의 지식을 어느 정도나 갖추어야 하나? 5
3. 환경소양을 갖춘 시민 양성이라는 환경교육의 목표를 고려할 때, 초등학생 또는 중학생에게 요구되는 환경 실천의 범위와 방식 및 시점은 어디까지인가? 6
참고문헌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