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고등학생 생태계 교육에 대한 방향과 고등학생의 인식 연구 : 비무장지대(DMZ) 생태계 및 북한 생태계를 중심으로 / 이서진 ; 김태영 ; 김지은 1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2
3. 연구 내용 및 방법 2
Ⅱ. 이론적 배경 2
1. 비무장지대(DMZ) 2
2. 북한 생태계 3
Ⅲ. 자료 분석 4
1. 고등학교 비무장지대(DMZ)와 북한 생태계 교육 현황 4
Ⅳ. 연구 과정 5
1. 검사지의 제작과 수행 5
2. 문항의 영역별 요약 7
3. 검사 대상 및 교육 내용 8
Ⅴ. 연구 결과 8
1. DMZ의 생태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 8
2. 북한 생태환경에 대한 인식조사 10
Ⅵ. 결론 및 제언 11
1.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과학 교과서의 문제점 11
2. 개정 교육과정의 비무장지대(DMZ)와 북한 생태환경 교육의 필요성 11
3. 개정 교육과정의 비무장지대(DMZ)와 북한 생태환경 교육의 방향성 11
4. 연구의 한계점 12
참고문헌 12
[부록]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