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행위자-연결망 이론의 환경교육 적용 가능성 탐색 / 김지연 ; 서은정 1
Ⅰ. 서론 1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 방법 1
Ⅱ. 행위자-연결망 이론(Actor-Network Theory)의 이해 1
1. 인간-비인간 행위자의 대칭성(symmetry) 1
2. 네트워크(network)와 집합체(collective) 2
3. 번역(translation)의 과정 2
4. 근대화에 대한 비판 2
Ⅲ. 환경교육과 행위자-연결망 이론 3
1. 비인간 행위자의 능동적 행위자성 3
2. 관계 중심적 네트워크와 시스템적 사고 4
3. 자기 환경 네트워크의 형성 4
4. 비(非)근대적 인식론과 생태화 5
Ⅳ. 결론 5
참고문헌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