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지역은 지역에서 재배, 채집, 가공된 농수축산물을 바탕으로 한 지역 먹거리와 특산물이 지역브랜딩의 핵심 자원으로써 중요한 가치를 가진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늘어나고, 고향사랑기부제의 시행으로 지역특산품이 답례품으로 제공됨에 따라 섬 지역 지자체가 온라인쇼핑몰의 개설과 운영 현황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섬으로만 구성된 도서 지역의 온라인쇼핑몰을 연구대상으로 삼아 7개 섬 지역 지자체 온라인쇼핑몰 BI(Brand Identity)의 시각커뮤니케이션 전략 현황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섬 군도 7개 지역(거제시, 남해군, 울릉군, 신안군, 완도군, 진도군, 제주특별자치도)을 연구 분석의 대상으로 삼아 각 지자체의 온라인쇼핑몰 홈페이지 BI를 시각기호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각 지역의 음식문화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안을 찾아보고자 했다. 이 과정에서 각각의 BI는 조형적 기호, 도상적 기호, 언어적 기호 차원으로 나누어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본 연구는 섬 지역 지자체 대부분이 지자체의 BI를 온라인쇼핑몰 BI로 그대로 활용하고 있으며, ‘섬’이라고 하는 지역의 자연환경적 이미지만을 온라인쇼핑몰 BI 디자인에 반영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채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는 온라인쇼핑몰 BI를 자체적으로 제작해서 활용하면서 온라인쇼핑몰 BI의 디자인에 지역의 음식문화 정체성을 반영하는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서 시사점을 찾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