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이 주로 법학적 제도적인 관점에서 규제샌드박스를 연구하였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규제개혁의 관점에서 규제샌드박스 실제 운영실태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9년~2021년 산업융합분야 규제샌드박스 승인과제에 대해서 승인유형, 다부처 과제 현황, 부처별 분석, 부가조건 분석, 규제개선 완료과제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실증특례가 75.3%로 가장 많았고, 다부처 과제는 22.7%에 해당하여 예상보다 많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다수 승인과제(96%)가 부가조건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부가조건 중 경제적 규제에 해당하는 조건에 해당하는 것은 162건이었으며, 세부 유형별로 살펴보면, 영업범위 제한 35.8%, 인력조건 11.1%, 시설조건 8.6%, 이용자 수 제한 6.8%, 지역제한 6.8% 등으로 나타났다. 규제개선 완료과제에 대한 분석결과, 19년~21년까지의 규제샌드박스 승인과제 총 198건 중 22년말 기준으로 규제개선 완료과제는 34건으로 17.2%의 완료율을 보였으며, 이 중 실증특례는 14건으로 9.4%의 완료율을 보였다. 다부처과제의 비중은 11.1%이었으며, 부처별로 보면 완료과제 중 산업부와 식약처 과제가 많았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융복합 분야 다양한 혁신이 시도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규제샌드박스를 통한 기업과 정부와의 협력이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럼에도 소관부처인 산업부를 제외한 규제부처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되었으며, 다부처과제의 규제개선 완료 정도가 낮아 다부처과제들에 대한 관리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부처별로 다부처과제가 많은 규제부처들의 적극적 협력이 요구된다. 부가조건으로 포함되는 각종 경제적 규제들의 유형과 정도를 확인할 수 있었고, 이러한 경제적 규제조건 포함시 그 타당성과 필요성을 면밀히 검증할 것이 요구된다. 또한 규제샌드박스를 적용 이후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수집하려는 노력이 집중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