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혁신 4.0과 디지털 전환으로 인해 예비 교원에 대한 에듀테크의 활용역량 함양이 강조됨에 따라 교원양성의 책무를 가진 교원양성기관에서도 에듀테크 활용을 확대하고 에듀테크 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교원양성 기관의 에듀테크 활용 교육은 에듀테크에 대한 종합적인 분류 체계에 기반하고 있지 않으며,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역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교수학습에서의 선행 문헌 검토와 교원양성기관인 미래교육센터의 에듀테크 활용 실태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시행하여 에듀테크 분류 체계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에듀테크와 분류 체계와 활용 실태에 대한 분석은 향후 교원 양성기관의 에듀테크 기반 교육의 실천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