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명대(明代) 중기의 심학자인 왕양명(1472~1528년)의 심신 이론의 주요내용과 특징을 현상학의 관점에서 해명하였다. 본 내용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그의 심신 이론의 토대를 살펴보기 위해서 우주론을 고찰하였다. 그는 일기(一氣)의 부단한 유통(流通)을 제시하고 그것의 생기(生氣)와 생리(生理)를 강조하였다. 그리고 그 감응 방식을 우주의 절대적 내감(內感) 및 인간과 사물 사이의 적감(寂感)을 설명하는데 적용하였다. 이러한 우주론은 현상학적 의미에서 자연의 기저를 제시한 것으로 심신의 현상학적 존재론과 인식론이 성립하기 위한 세계지평의 문제를 다뤘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그의 심신 이론의 현상학의 내용과 특징을 서술하였다. 그는 심신의 실존적 조건으로 생명의 선천적인 항상성을 제시하고 그 본질을 영명성과 주재성으로 규정하였고, 그 속성을 세계에 대한 개방성과 지향성으로 규정하였다. 특히 그는 심신의 통합적 지향성을 지각으로 정의하고, 세계와 근원적 상관관계를 자동적으로 현시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왕양명은 마음의 지향성은 그 자체로 신체의 다양한 속성과 도식을 필연적으로 내포한다고 말하였다. 그래서 그는 마음의 본질과 속성을 현전과 충전성으로 설명하였다. 그러므로 그가 제시한 본체공부(本體工夫)는 이처럼 현전하는 마음을 체인하는 공부이며 그 방법은 언어적 이론과 인식을 초월하여 현전하는 마음을 부단히 체화된 인지의 방식으로 자각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