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ChatGPT와 같은 인공지능의 발달로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이 중요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요구에 맞춰 대학 수준의 영문법 수업에서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후 구체적인 효과와 장단점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개선점과 시사점을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역적인 강의식으로 이루어지는 영문법 수업에 대한 개선책으로 Kemmis와 McTaggart(1988)의 실행연구 4단계를 따라 학습자의 주도적인 학습을 요구하는 거꾸로 수업을 영문법 수업에 적용하였다. 서울 소재 S 대학의 2016년 2학기의 16주 수업 중 4주에 걸쳐 거꾸로 수업을 적용하였으며, 수업 효과분석은 수강생 84명 중 74명이 참여한 강의 평가와 그중 68명의 학생이 응답한 설문 조사 결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설문 조사에 참여한 학생 중 4명의 학생과 진행한 개별 인터뷰 결과도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영문법 수업에 적용한 거꾸로 수업은 장단점을 모두 보였다. 먼저 거꾸로 수업을 진행한 영문법 수업에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가 기존의 강의식 수업보다 낮았다. 이는 거꾸로 수업의 필요성 부족, 사전학습 부담으로 인한 수업 만족도 하락과 영문법 수업이라는 내용 특수성으로 설명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거꾸로 수업을 활용한 문법 교육의 장단점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거꾸로 수업의 자발적 학습에 대한 유용성과 조별 활동을 통한 지식 저변의 확대를 긍정적으로 봤으나, 조별 활동으로 인한 산만한 분위기나 시간활용의 비효율성과 사전학습 부담 등을 단점으로 꼽았다. 더불어 수업내용과 외적인 수업환경의 영향과 관련하여 수강생들은 온라인 수업의 목표와 내용에 대해서는 만족했으나, 동영상 강의의 기술적인 문제와 많은 학생 수로 인한 강의실 환경에 관한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거꾸로 수업을 적용할 때는 거꾸로 수업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가 수반되어야 하며, 학생 수와 같은 물리적 수업환경이 신중히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