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 지구적으로 활발하게 전개되는 대학 ESDGs(지속가능발전목표교육)는 지구-국가-지방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과 실천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공공인재 육성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수행되고 있다. 이 글은 대학 SDGs, 대학 ESDGs의 의미와 사례, 확산 요인을 검토한다. 그리고 대학 SDGs, ESG의 특징인 사회과제 지향·다양한 이해관계자 간 협동·통합성을 검토한다. 이 글에서는 대학 과학기술 연구 영역의 역할과 과제뿐만 아니라 SDGs가 채워야 하는 문화나 정신적 가치의 연구를 담당하는 대학 인문·사회과학 연구영역의 책임과 역할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