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열정, 또래애착, 학업적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도의 종단적인과관계를 다층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패널의 고1(6차) ~ 고3(8차) 6,243명이다. 학생수준에서 고등학교 1학년 시기 학생들이 지각한교사열정과 또래애착은 학업적 자아개념과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하지만 변인들 간의 긍정적인 관계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교 1학년 시기에학생들이 교사열정과 또래애착을 높게 지각할수록 학업적 자아개념을 매개로 고등학교 1학년 시기 학업성취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수준에서 고등학교 1학년 시기 교사열정과 또래애착이 높은학교일수록 학업적 자아개념이 높은 학교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열정과 또래애착이 학업적 자아개념과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인과관계를 학생과 학교차원으로 구분하여 연구함으로써 학생과 학교별로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