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영학에서 고안한 내부마케팅 이론을 평생교육에 적용하여, 평생교육기관 종사자가 인식하는 평생교육기관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내부마케팅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그 사이에서 직무만족이 어떠한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정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검토를 통해 설문지를 구성하고, 전국 단위 평생교육기관 종사자 213명에게 배포하였으며, 이 중 211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하여 Baron과 Kenny(1986)의 절차에 따라 위계적 회귀분석과 부트스트래핑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마케팅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둘째,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은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그리하여 본 연구의 의의는 평생교육기관의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을 직무만족이 매개하는 간접 경로의 실증적 검증 결과를 통해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더욱 심화하여 이해하는 학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는 점과 내부마케팅·조직몰입·직무만족을 함께 다룬 평생교육분야 선행연구가 전무하므로 본 연구를 통해 이들 간의 관계가 규명되어 앞으로 평생교육분야의 내부마케팅 도입에 대한 논의가 왕성해질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였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