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여 년간 ‘다문화’ 담론이 활발해지고 한국 사회의 다문화화는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하지만 최근 이주를 둘러싼 여론 지형은 이주와 발전의 연계를 강조하는 다문화 서사보다 이주와 치안을 연계하고 자국민 우선주의를 내세우는 반다문화 주장이 더욱 지배적인 것처럼 보인다. 이 논문은 최근 예멘 난민 수용 논란 이후 격화된 난민, 이주민을 향한 혐오와 배제의 정치의 양상을 ‘국경만들기(bordering)’ 시각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특히 2021년부터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대구 북구 이슬람사원 건립을 둘러싼 갈등 사례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주체들의 국경만들기 실천을 분석하면서 현대 한국 사회의 이주 및 인종·문화·종교적 차이를 둘러싼 사회 갈등의 특징을 이해하고자 한다. 우선 사원 건립 반대 주민들의 국경만들기 실천에서는 공간적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각 국면에 따라 ‘텃세의 공감각적 전시’라 부를 수 있는 국경만들기 실천이 인종화된 소속감의 정치와 결부되는 양상을 살펴본다. 나아가 이 논문은 이러한 소속감의 정치가 국가의 이주 통치 전략과 상호결정 관계에 있다는 관점에서, 지자체, 경찰, 대학 등의 관련 기관이 이를 ‘민민 갈등’으로 치부하며 개입을 꺼리지만 이러한 국가의 부작위도 국경만들기 실천의 일부임을 보여준다. 최근 이러한 내부 국경화 현상은 ‘국민’과 비국민 사이 위계적 권리 담론을 활용하면서 국가와 ‘국민’들의 국경만들기 실천의 상호연계를 더욱 강화하고 국민국가에 내재된 배타적 속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동시에 이러한 국민주의적 위계화나 배제가 인종주의나 차별과는 무관한 것으로 표상됨으로써 다문화사회에서 혐오를 양산하고 갈등을 격화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