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육공동체의 치유와 성장을 위한 학교폭력 처리방안 / 김지혜 1
들어가며 1
초등학교 학교폭력 사안처리의 방향 2
첫째, 초등학생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한 맥락적이고, 탄력적인 학교폭력 처리가 이뤄져야 한다 2
둘째, 학교폭력 사안 발생 시, 교육적 해결에 관한 중재 과정 없이 행정적인 절차만을 강조하는 학교 문화풍토를 개선해야 한다 3
셋째, 학교폭력으로 인한 갈등 해결의 주체는 관련 학생과 교사가 되어야 하나, 학부모의 과도한 요구와 간섭에 의해 주체가 주객전도된 상황을 바로잡아야 한다 4
넷째, 학교폭력 처리 과정에서 담당교사와 담임교사가 경험하는 직무외상은 교사소진과 학교교육력 약화로 이어지므로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 4
삼공(三共) 프로젝트를 꿈꾸며 5
참고자료 6
[저자소개]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