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새롭게 도입된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인권교육 관련 내용을 분석하여 주요 변화 및 앞으로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된 세부 과목의 ‘성격 및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교수⋅학습 및 평가’의 내용에서 인권과 관련된 내용을 추출하여 분석하고,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인권교육과의 비교를 통해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변화를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과 대부분의 과목에서 인권교육 관련 내용이 다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과목에 따라 그 양과 질에는 차이가 있었다.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과 비교하면 기존의 인권교육 내용이 상당수 유지된 가운데 추가로 인권교육 내용 요소가 반영된 성취기준이 나타났으며, 인권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성취기준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사회과의 각 영역별로 주로 다루는 인권교육 내용 요소에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인권 관점에서의 내용 체계화가 보다 정밀하게 이루어져야 하고, 인권교육의 내용체계를 고려하여 학교급별로 내용범주 및 내용영역이 적절히 배분되어야 하며, 내용 요소 외의 영역에서도 인권적 관점의 반영을 확대하고, 현대 사회의 다양한 인권 관련 문제를 포괄해야 함을 앞으로의 개선 방안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