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국내 지체장애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습경로(Routes for Learning) 기반 현행 수준 및 발달 특성을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국의 6개 지체장애 특수학교에 학생 평가를 의뢰하여, 91명의 교사가 응답한 349명의 학생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6.00 및 Mplus 8.3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통계, 상관분석, 확인적요인분석 및 경로분석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인지, 의사소통 및 타인과의 상호작용, 환경 및 사물과의 상호작용 발달 현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중도중복장애학생들은 각 영역의 첫 번째 발달지표인 주제 C(반복 패턴에 대한 반응), 주제 B(사람에 대한 반응), 주제 A(자극에 대한 반응) 및 주제 J(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가 가장 높은 수준의 발달을 보였다. 둘째, 학습경로의 42개 발달지표(측정변수)가 잠재변인인 12개의 주제(요인)로 설명됨이 확인되었고, ‘인지’, ‘의사소통 및 타인과의 상호작용’, ‘환경 및 사물과의 상호작용’ 영역을 구성하는 하위 주제들이 일정한 순서의 경로로 발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중도중복장애학생의 발달 특성과 함의 및 평가도구로서의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고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