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고등학교 〈수학〉 과목 지필평가 문항의 선행교육 실태 분석 = Analysis of preceding education for high school 〈Mathematics〉 subject paper-based assessment questions / 오서영 1
국문요약 1
Abstract 1
Ⅰ. 서론 2
Ⅱ. 연구 배경 4
1.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4
2.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5
Ⅲ. 연구 방법 7
Ⅳ. 연구 결과 8
1. 평가 문항-진도 운영 계획-평가 계획이 일치되지 않은 유형 8
2.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된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을 준수하지 않은 유형 8
3. 교육과정 내에서 출제되었더라도 선행학습을 한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한 유형 9
4. 교육과정 밖의 내용을 출제한 유형 10
5. 이전 교육과정에서 사용하던 용어나 내용을 출제한 유형 11
Ⅴ. 결론 및 제언 12
참고문헌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