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육과정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 탐색 연구 = Exploratory study on teacher education program topics for a conceptual approach in curriculum implementation / 한진호 ; 임유나 ; 최한올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4
1. 개념적 접근의 동향 4
2. 개념적 접근의 주요 이론 9
Ⅲ. 연구 방법 13
1. 연구 참여자 13
2. 연구 절차 14
3. 연구 자료 분석 및 활용 15
Ⅳ. 연구 결과 16
1. 개념적 접근의 등장 배경에 대한 이해 16
2. 개념(concept)과 일반화(generalization)에 대한 이해 17
3. 지식의 구조를 바탕으로 개념적 접근의 핵심적인 아이디어 이해 19
4. 지식의 구조와의 상보적 관계 속에서 '과정의 구조'를 이해 20
5. 3차원적 교육과정 모델의 이해와 3차원적 교육목표 개발 21
6. 개념적 접근에 따른 단원 설계 실습 22
7. 종합 : 개념적 접근의 이해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주제(안) 23
Ⅴ. 결론 24
참고문헌 28
ABSTRACT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