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육 현장에서 AI・디지털 기반 수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하여 수업 운영의 주체자인 교사를 대상으로 AI・디지털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6개(서울, 부산, 경기, 대전, 대구, 광주) 지역의 초등교사 12명을 선정하여 포커스그룹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고, 주제 분석 방법을 기반으로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총 4개의 영역인 수업의 정의, 디지털 활용 역량, 학습자료 및 환경, 정책적 지원과 9개의 하위범주, 18개의 세부 내용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I・디지털 기반 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개인적 측면과 정책적 측면에서의 필요한 요소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