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의 시대적 배경에서, 학생들의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능력(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을 향상시키는 것은 중국 대학의 한국어 교육의 발전 방향 중 하나이다. 중국 대학 한국어 전공의 핵심 강의인 ‘기초한국어’는 학생들의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높이는 중요한 플랫폼이다.
본 연구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한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한 교육 이념을 논의하고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교육 내용과 교육 원칙을 검토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출도향법(產出導向法,Production-oriented approach)을 기반으로 ‘기초한국어’에서의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능력 교수 모형을 구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