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양성대학의 예비교사 교육에 있어 학교현장실습은 역량과 전문성을 키우는 데 있어 직접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과정이다. 학교 현장실습을 강화하기 위한 연구가 그동안 이루어져왔으나, 유아특수교사 양성기관의 학교현장실습 관련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특수교육 학교현장실습과 관련된 국내 연구를 분석함으로써 동향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연도에 제한을 두지 않고 탐색한 결과 총 18편의 연구가 선정되었고, 게재학술지 및 발표연도, 연구대상, 연구방법, 실습기관 환경, 연구주제 및 세부내용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도별로 연구들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으며, 대체적으로 대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특수교사를 포함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연구방법에 있어서는 질적연구와 양적연구가 비슷한 비율로 나타났다. 실습환경에 있어서는 유치원 특수학급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특수학교로 나타났다. 연구내용에 있어서는 대체적으로 예비유아특수교사의 현황 및 실태, 인식, 경험 등을 살펴본 연구가 많았으며 그 외 실습 개선 프로그램 또는 실습생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중재 프로그램 연구는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예비유아특수교사 학교현장실습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