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학습자의 요구가 개인적 목적의 학습에서 취업이나 진학 등 특수 목적으로 다변화함에 따라 특수 목적 한국어 숙달도 평가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 교육 관계자, 외국인 채용 및 취업 관계자 총 20명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 면접을 실시하여 새로운 평가 도구에 대한 인식, 태도,요구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심층 면접 대상자들은 모두 특수 목적 한국어 능력 평가의 필요성에 공감하였다. 국내ㆍ외 한국어 학습자의 증가와 다양화라는 환경적 요인, 다양한 목적의 학습자 구성의 특징을 감안할 때 특수 목적 평가 도구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학문’과 ‘직업’ 두 분야를 전문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도구개발이 시급하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평가가 지향해야 하는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청취한 결과, 해당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실제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응답을 들을 수 있었다. 학문 목적 평가는 학문을 하는 데 필요한 어휘 능력, 논리적 사고력, 문해력, 한국 사회 문화 이해력을 평가하는 것이 제안되었다. 직업 목적 한국어 능력 평가는 직장이라는 맥락에서 이루어지는의사소통, 특히 듣기와 말하기를 포함하여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어휘 능력 등을 평가하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국어 학습자에게는 목적에 따라 한국어 능력 평가 도구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대학과 기업에게는 실력을 갖춘 외국인을선발하고 채용하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검증된 평가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 절실하다. 종합적인 한국어 수행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기능통합형시험에 대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