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토픽모델링 중 잠재적 디리클레 할당(LDA)을 활용하여 서울특별시의 민원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2020년 8월7일부터 2022년 12월 31일 기간 동안 응답소에 공개된 민원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시기별로 서울특별시의 민원내용이 변화되고 있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가 발생하고 확산되는 기간이여서 코로나 관련 방역문제와 거리두기 정책 등 코로나 관련 민원이 나타났다. 교통 관련 민원 중 운행, 버스, 관리 등 대중 교통과 관련된 민원과 주택 및 도시 계획 관련 민원도 나타났다. 2021년에는 주택 및 건설 관련 민원이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주택 관련 민원 중에서 도시 재개발 및 재건축 관련해서 민원의 비중이 커졌다. 또한 환경, 생활 및 교통 등 다양한 분야의 민원들이 응답소를 통해 나타났다. 2022년에는 방역 관련 민원과 상품권 관련 민원이 늘어난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주택 및 재건축 관련 민원도 제기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해당 기간 동안 방역 관련 민원이 늘어난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