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e-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제작한 대학생이 무엇을 경험하고 있는지를 질적으로 탐색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e-포트폴리오의 제작 동기, 성과, 그리고 활용 차원에서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e-포트폴리오가 대학생의 진로 및 경력 개발에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관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충북 소재 A 대학의 재학생 8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들은 A 대학에서 개최한 ‘e-포트폴리오 경진대회’에 참여한 학생으로서, e-포트폴리오 제작 경험에 대해서 심층적인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연구 결과, 제작 동기로는 1) 대학 생활 및 경험에 대한 정리 기회, 2) 진로 준비에 도움, 제작 성과로는 1) 성찰 활동을 통한 자기 이해, 2) 진로 확신, 3) 대학 이해 및 소속감 제고, 활용 측면에서의 의미로는 1) 자기 표현의 수단, 2) 경험 공유의 수단이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학 차원에서 학생의 대학 생활을 체계적으로 관리, 활용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 시사점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