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과학 교육과정 연계 환경교육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하여 국내외 초등 환경교육 연구 동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국내 초등환경교육 연구는 RISS 데이터베이스에서 2017년부터 2022년까지 KCI 등재후보 이상 학술지를 대상으로 하였고, 해외 초등환경교육 연구는 EBSCOhost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같은 기간 동안 동료 평가된 영문학술저널을 대상으로 하였다. 검색된 논문의 제목과 초록 검토를 통해 국내 논문 178편과 해외 논문 253편의 서지정보데이터를 Endnote 프로그램으로 수집하였고, 논문 키워드를 엑셀프로그램으로 데이터 전처리한 후 Textom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 분석과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토픽모델링을 통해 드러난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자 2인의 협의를 통해 자료분석체계를 마련하고, 연구 주제별 연구 방법과 세부 내용들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국내에서는 ‘환경소양’이, 해외에서는 ‘어린이’가 연결중심성과 매개중심성이 높은 키워드였으며, 국내에서는 대체로 교수학습 전략이나 교육프로그램 효과를 분석하는 형태의 환경소양·태도·역량 관련 실험·실행 연구가, 해외에서는 교사교육 관련 조사연구와 실험․실행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서 예비교사교육부터 체계적 지원책을 마련하고, 효과적 사례 기반 환경교육 방안을 공유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