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에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학교전체적 접근이 꾸준하게 강조되어 왔고 이를 촉진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 사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제 학교전체적 접근의 필요성과 중요함을 강조하는 것을 넘어서 학교전체적 접근의 발달과 촉진을 위한 장치를 모색해야 할 시기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생태교육을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진입로로 삼아 학교 전반에서 혁신을 이루고 있는 학교를 사례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학교전체적 접근의 발달 단계와 촉진 장치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학교전체적 접근을 강조하는 교육 분야는 공통적으로 학교 구성원이 참여하여 협의와 합의를 바탕으로 학습하고 실제 학교 문화를 바꾸는 노력이 필요한 교육 주제를 다룬다. 지속가능발전도 그러한 주제 중 하나이며 가장 포괄적인 주제와 지향이자 복잡성을 특징으로 하는 난제이다. 지속가능발전이라는 난제 해결을 위한 역량 강화 노력은 학교전체적 접근을 반드시 필요로 한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학교전체적 접근은 장기간 진행되므로 발달 또는 진전 단계가 있을 수 있으며, 교육과정, 학교 구성원, 공간과 시설, 지역 사회 연계 등 학교의 각 영역별로도 단계별 수준이 다를 수 있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를 종합하여 인식과 실천 탐색 단계, 실천 전개와 참여 단계, 전략적 통합 단계, 체계의 변혁 단계로 구분하였다. A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학교 구성원, 학교 공간과 시설, 및 지역사회 연계 영역에서 두드러진 특징을 보면 통합과 연결이 두드러지고 교사와 학생의 사고의 틀과 주도성의 강화를 확인할 수 있어 전략적 통합 단계로 진단하였다. 이 단계로 진전되는 데는 업부 배정 규칙, 교육과정 지향, 스몰스쿨제라는 학년 자율 운영 체계, 학교 전체 조율 팀과 교육과정 나눔 및 공동 글쓰기 활용이 촉진 요소로 작동하였고, 이러한 꾸준한 실행과 구조는 학교 혁신 추진 과정과 맞물리면서 창발된 측면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