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기후위기와 예측하기 힘든 환경, 사회, 경제적인 변화에 발맞추어 항공사의 ESG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에서 항공사의 ESG 경영이 소비자나 기업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있어 저비용항공사의 맥락에서 내부 종사자의 관점을 이해하려는 연구는 현저히 부족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ESG 연구의 격차를 보완하기 위해 저비용 항공사의 내부 종사자인 기내승무원, 지상직, 운항승무원, 항공정비사를 포함한종사자들이 인식한 ESG 경영의 속성이 ESG의 진정성, 조직몰입과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2023년2월 23일부터 2023년 3월 31일까지 저비용 항공 종사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표본중 유효한 160명의 표본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가치 지향적 속성, 전략 지향적 속성, 자기본위적 속성은 ESG의진정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이해관계자 지향적 속성만이 ESG의 진정성과 조직몰입 및 충성도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저비용 항공사의 맥락에서 ESG 경영의 속성 중 어떤 세부 요인이 종사자에게진정성을 느끼게 하고 조직몰입과 충성도를 갖게 만드는지 개념적인 모형을 확장하였다. 저비용 항공사 종사자들이 인식한 이해관계자 중심의 속성 인식은 투자자나 소비자와 같은 이해관계자뿐만이 아닌 일반 직원들에게도 중요한 요인임을발견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