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육 지원의 현황을 파악하고, 필요한 교육 지원을 식별하여교사의 다문화 역량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사들의 다문화 교육현실과 실제 교육 경험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 2019년 2월부터 3월까지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시행, 서울 소재 다문화거점 G 중학교의 정교사 26명과 부장급 교사 4명을 포함한 30명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비다문화 학생 대상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연구 참여자들은 다문화학생의 학습 지원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 자료와 교수 방법 다양화로 대응하려 노력하고있었다. 둘째, 현장 연계성 있는 다문화 교사교육과 지역사회 협력의 필요성이 강조되었으며, 교사들의 다문화 관련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교육 프로그램과 체계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함이 확인됐다. 이번결과는 중등 교원의 현장 중심적 다문화 교육 역량 강화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