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유아무용교사들의 효능감, 사회적 자본 및 직무만족도가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장쑤(江蘇)⋅허난(河南) 지역 유아무용교사 5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교사의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사회적 자본에서는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교사효능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사회적 자본과 직무만족도에도 긍적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사회적 자본과 직무만족도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자본이 취업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사회적 자본은 일부 중개 역할로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교사 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직무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직무만족도는 일부 중개 역할로 통계적으로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사회적자본과직무만족도는 부분적으로 매개작용을 함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