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및 게임에서 콘텐츠의 양은 플랫폼과 게임의 수명에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과 추가가 필수적이며,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생성형AI를 활용하고자 할 때 발생하는 환각(Hallucination) 현상을 완화하는 방안을 사례 중심으로 확인한다. 구체적 프롬프트 작성, 데이터 후처리, 미세조정으로 구분된 실험 결과 환각 현상의 완화가 가능함을 확인하였으며, 방안 도입시 고려할 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메타버스 및 게임 콘텐츠 생성에 생성형AI의 도입 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